Home > News > ‘조한제상서’ 기억납니까
‘조한제상서’ 기억납니까
2024-11-22 18:38:56

DSLR 카메라 140여 대가 설치된 부스 안에 체조선수가 들어가 ‘소년과 동일한 포즈를 취했고 몸 각 부분의 근육들은 수백장의 사진으로 기록됐다.

낙관보다 비관적 전망이 우세한 새해 아침에 시대를 앞서간 그의 예술혼을 다시 생각해 본다.원작자의 제작 방식을 담은 기사와 구술자료.

‘조한제상서’ 기억납니까

출옥 당시 카프는 산하에 미술부를 두고 활동을 이어가고 있었으나 김복진은 카프에 복귀하지 않고 창작과 교육에 몰두했다.원작의 외형을 알려주는 단서는 『조선미술전람회 도록』에 실린 고화질의 흑백 도판이 유일하다.총 3개월여 동안 원형에 가까운 작품을 얻어 내기 위해 4차례나 상을 재제작했다.

‘조한제상서’ 기억납니까

이 시기 조선공산당에 입당하고 고려공산청년회 중앙위원에 선출되어 정치와 예술 양 방면에서 역량을 펼쳤으나 1928년 일제에 체포되어 1934년까지 5년 6개월을 서대문 형무소에서 복역했다.원작을 탐구하고 객관화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생겨났을 이 ‘틈은 그러나 일제강점기와는 다른 시대를 살아가는 관람자가 떠안아야 할 몫일 것이다.

‘조한제상서’ 기억납니까

‘소년이 등신대가 아닌 ‘4척의 크기였다는 기록을 토대로 조각상은 최종적으로 120㎝로 축소 제작되었으며.

그는 서양의 모방과 일본의 아류에서 벗어나 조선의 전통에 기반한 민족적 조각을 추구했다그러니 힘들어도 올해는 희망과 욕망을 버무려 알찬 한 해로 살아내시길 권한다.

지난 세월 내가 본 설국 풍경이 꼬리를 물고 숨을 내쉴 때마다 허공 중에 하얗게 퍼져나갔다.눈이 침침해서 등을 더 환하게 밝혔다.

제아무리 학명(鶴鳴) 선사가 ‘묵은해니 새해니 구별하지 말라며 덧없는 꿈속에 사는 우리를 일깨웠어도 현실에선 구분 지어야 살기 편하지 않겠는가.하지만 둘러보면 세상 모든 일에는 욕망이 섞여 있다.




맨시티 EPL 퇴출? "9시즌 100건 이상 재정 규정 위반"영진약품(003520) 2016.02.26 탐방보고서SK바이오랜드(052260) 2016.02.24 탐방보고서유안타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 이벤트거래소 선행 EPS 확인하는 방법강도형 "HMM매각 '승자의 저주' 있어선 안돼"물가 관리한다며 시장 자율 해치지는 말아야3 아이디어가 통통 튀는 프리미엄 연필깎이 TOP 3 [브랜더쿠]김연경의 힘…흥국생명, 1위 현대건설과 승점 동점케이디켐(221980) 15.4Q 실적발표회4 아이디어가 통통 튀는 프리미엄 연필깎이 TOP 3 [브랜더쿠]‘편파방송’ 아닌 ‘공정방송’ 할 때3·1절에 돌아본 한·일교류김호일 회장이 파크골프 유튜브 영상에 등장한 까닭은소비자·입점사 피해 줄인다지만…韓기업만 포함땐 '역차별' 우려막내 꼬북'이지'벤츠코리아, 신규 구매자 대상… 인천공항 주차대행·보관 서비스 론칭강도형 "HMM매각 '승자의 저주' 있어선 안돼"4 오늘부터 은행 대출한도 4.9% 줄어든다… ‘스트레스 DSR’ 적용[기자의 눈] 흠집내기 급급한 인사청문회케이디켐(221980) 15.4Q 실적발표회국회·정당·정책대통령만 뛰면 뭐 하나흥국생명 도약 이끈 김연경, "굴곡 심하고 이슈도 많았지만…"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보이스피싱 범죄자 추가 적발가격경쟁 싫다…이익집단된 15만 재생에너지 사업자아들 학교폭력 논란 “가해자 용서 못해” “부모로서 대처 잘못”“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로즈, 악천후 뚫고 4년 만에 정상5 [단독]우정엽 前기획관 현대차행… 외교안보 출신 잇단 영입한경글로벌마켓 유튜브